닫기

외교1차관, 내주 말레이시아서 ARF 등 외교장관회의 참석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biz.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703010002267

글자크기

닫기

정채현 기자

승인 : 2025. 07. 03. 16:02

축사하는 외교부 차관<YONHAP NO-5828>
박윤주 외교부 1차관이 2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미국 독립기념일 행사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
박윤주 외교부 1차관이 오는 9~11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리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한다.

박 차관은 방문기간 동안 한-아세안, 아세안+3(한중일), 동아시아 정상회의(EAS),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제13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 등에 잇따라 참석한다.

이재웅 외교부 대변인은 3일 정례 브리핑에서 "박 차관은 이번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을 통해 우리 민주주의 회복력과 신정부의 아세안 중시 기조를 강조하고, 아세안과의 실질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세안 10개국과 한미일 3국, 중국, 러시아 등 27개국의 지역안보포럼인 ARF는 북한이 유일하게 참가하는 다자 안보 협력체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에는 북한 측 대사가 참석하는 흐름이었지만, 올해 누가 참석할지는 미지수다.

한편 이번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에 차관이 참석하는 것은 조현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채현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