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갖고, 브릭스(BRICS) 국가 간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크렘린궁에 따르면 두 정상은 브릭스 내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층 공고히 하고 협력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브라질 대통령실은 이번 통화가 푸틴 대통령의 요청으로 이뤄졌으며, 두 정상은 지난 6일 푸틴 대통령과 스티브 위트코프 미국 중동 특사 간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회담 결과를 공유하고, 브라질-러시아 간 협력 강화 방안을..
미 항공우주국(NASA)의 4명의 우주비행사가 5개월 간의 임무를 마치고 9일(현지시간) 무사 귀환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보잉의 우주캡슐 '스타라이너'는 첫 유인 시험비행을 위해 2024년 6월 5일, 부치 윌모어와 수니 윌리엄스를 태우고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 향했다. 이들은 8일 간의 임무를 예정으로 출발했으나 스타라이너의 기체 결함으로 귀환이 불가능해졌고 ISS에 9개월간 머물러야 했다. 지난 3월 14일, 윌모어, 윌리엄스와 임무를 교대하기 위해 앤 맥클레인, 니콜 에이어스, 일본의 오니시 타쿠야, 러시아의 키릴...
유럽연합(EU)과 주요 유럽국가들이 8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의 가자시티 완전 점령 계획을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독일은 이스라엘향 군사장비 수출 승인을 당분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날 X(옛 트위터)를 통해 "가자에서 군사작전을 더 연장하기로 한 이스라엘 정부 결정은 재고돼야 한다"고 밝혔다. 안토니우 코스타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EU-이스라엘 관계에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더 강한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는 성명에서 "이러한 행위는 이 전쟁을 끝내거나 인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