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원주시는 사회적 고립 및 위기가구를 발굴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안녕하세요!' 프로젝트의 본격 추진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원주시에 따르면 최근 사회구조적 변화에 따라 복잡한 형태로 나타나는 지역내 위기가구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소통방식의 변화로 사회적 고립이 일상화되면서 고립 가구의 고독사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실제로 5년 전과 비교해 원주시 기초생활수급자는 9.5%, 노인인구는 22.8% 증가했으며, 단전·단수가구, 건강보험·국민연금 체납자 또한 매년 증가해 6만900가구에 이르고 있다. 특히 홀..
경남 산청군, 경북 의성군, 울산 울주군 등에서 동시다발한 대형 산불이 좀처럼 진화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들 지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강원 삼척시도 비상이 걸렸다. 삼척시는 24일 봄철 건조한 날씨 등으로 대형산불 발생 위험이 고조됨에 따라 이날부터 다음달 30일까지 '봄철 대형 산불방지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전 행정력을 동원해 산불 방지에 총력 대응한다고 밝혔다. 현재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가 '경계' 단계로 발령된 가운데 전국에서 중·대형 산불 4건이 발생하면서 산불 진화 헬기는 부족한 상태다. 삼척..
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의 특별한 봄을 알리는 '2025 정선 동강할미꽃 축제'에 사흘간(21∼23일) 7000여명의 관광객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선읍 귤암리 동강할미꽃 거리와 생태체험학습장 일원에서 열린 이번 축제 개막식에서는 정선군립아리랑예술단의 공연, 할미데이 선포식, 버스킹 공연, 동강할미꽃 체험 등이 진행됐다. 특히 다양한 색상의 동강할미꽃 나무화분 만들기 체험은 긴 대기줄이 이어질 정도로 인기가 좋았다. 동강생태학습장 체험 부스와 상설무대에서는 달고나 만들기, 공기놀이 등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