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계선지능인 지능지수(IQ) 71~84이다. 전체의 국민의 약 13.59%가 해당한다. 정부는 지난해 최초로 경계선지능인 지원방안을 발표했지만 아직 시범 운영에 그치고 있다. 발달장애인의 정책에서 보듯이 아직도 인구가 적은 소도시에서는 체감을 하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동해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경계선지능인 정책연구회'(대표의원 안성준) 연구 활동을 살펴보았다. 안 의원은 김향정·이동호 의원과 함께 정책연구회를 꾸렸다. 아동·청소년들의 교육 및 사회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개발 목적이다. 연구회는 지난 14일 꿈빛마..

세월의 흔적을 걷어내고 전통의 빛을 입은 국가 보물 '청평사 회전문'이 춘천시민에게 모습을 드러낸다. 춘천시는 전통단청 복원사업이 진행 중인 청평사 회전문이 다음달 중 시민들에게 공개한다고 12일 밝혔다. 춘천시는 2022년부터 국(도)비 3억원을 확보해 회전문 단청 복원사업을 추진했는데 연내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회전문 단청 복원은 오랜 세월 변형과 퇴락이 진행된 회전문 단청 문양을 원형 고증과 전통 기법을 토대로 되살림으로서 국가유산 고유의 정체성과 미적 가치를 되살리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청평사 회전문은 조선..

두타산과 청옥산 자락에서 발원한 전천강 청정옥수는 쌍폭포와 용추폭포를 지나 14km 떨어진 동해항 갯목까지 흐른다. 바다에 이르는 여정은 짧지만 흐르는 길마다 굽이굽이에 무릉교, 해룡교, 귀문교, 청운교, 전천교, 뜬다리정원마루, 북평교가 자신만의 자태를 뽐낸다. 심규언 동해시장과 시민들은 전천강을 소중히 가꾸고 일궈 동해만의 독특한 매력을 만들어냈다. 도시재생으로 옛 도심을 MZ성지로 만들어 낸 경험을 바탕으로 동해시내를 가로지르는 전천강을 애지중지 가꾸고 또 가꿨다. 수변공원과 종합레포츠타운도 마무리가 한창이다. 전천강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