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단 구성, 코레일·에스알 내년 말까지 통합
공운위·철산위·공정위 심사 등 법정 절차 산적
3월부터 발권 앱도 통합, KTX-SRT 교차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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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국토교통부 / 그래픽 = 박종규 기자 |
8일 국토교통부는 고속열차 좌석 부족으로 인한 국민 불편과 철도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발표하고 절차 추진의 세부 사항을 공개했다.
국토부는 내년 말 양 기관의 통합을 위해 기본계획 수립과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노사정협의체와 고속철도 통합추진단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후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 기업결합 심사 등 법정 절차를 추진한다.
연구용역을 통해 국토부는 운임·마일리지·회원제 등 기관 간 서로 다른 서비스 조정과 안전 체계 일원화, 급여·인사·직급 체계 및 부채·자산 승계·재무 안정화 방안 등을 도출할 예정이다. 또 고속철도 통합추진단은 국토부 내에 설치하고, 노사정협의체는 교대근무 체계·직원 복지 등 기관 간 갈등을 조율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기관 통합을 위해서는 공운위와 철도산업발전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등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이후 국토부는 철도산업발전계획을 변경하고, 하위법령·정관·사규 제정 등 제반 사항도 정비해 통합 공사를 출범시킨다는 방침이다.
양 기관 통합에 앞서 국토부는 내년 3월부터 서울역 KTX를 수서역에 투입해 좌석공급을 확대하고, 안전성 검증을 거쳐 6월부터는 두 열차를 복합 연결해 자유롭게 운행하도록 할 예정이다. 결제와 발권 앱도 통합하고, SRT와 일반열차의 환승 요금 할인, KTX와 SRT 간 취소 수수료도 면제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SR은 2013년 철도 운영의 다원화를 목적으로 설립돼 2016년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이후 이재명 대통령은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으로 운행 횟수 증차 등 국민편의를 확대하고 안전성을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운 바 있다.
코레일과 전국철도노동조합은 SR의 출범으로 운영이 이원화됐던 고속철도 통합에 적극 찬성하고 있다. 분리 운영으로 중복비용이 발생하고 승객 불편이 커지고 있다는 이유다. 반면 철도산업이 분리 이전의 독점구조로 돌아가면서 가격 상승과 내부 비리 등 부작용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차세대 고속열차가 내년 말 납품되면 병목구간이 해소될 수 있고, 노조의 철도 파업 등으로 인한 시민 불편도 덜 수 있다는 주장이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정부는 이해관계자, 관련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이원화된 고속철도를 통합한다는 방향을 정했다"면서 "고속철도 통합은 단순 기관 간 결합하는 흡수통합이 아니라 한국의 철도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