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반건설은 이 같은 성격의 하자관리 통합 플랫폼 '채들'을 새 입주 현장에 도입한다고 6일 밝혔다.
이 플랫폼의 주요 기능인 'AI 채커(AI Checker)'는 호반건설 오픈이노베이션팀과 홈테크 스타트업 '이음'이 공동개발했다.
언어뿐 아니라 이미지 등 다양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멀티모달 기능을 탑재해 신규 입주현장의 하자 접수부터 분류, 보수 작업까지 하자 처리의 전 과정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관리자가 현장 하자를 촬영하면, 'AI 채커'는 해당 이미지를 인식해 하자 유형을 세분화한다. 자동 분류된 하자들은 각 전문 업체에 전달돼 하자 보수가 진행되고, 관리자는 하자 보수 진행률과 결과를 실시간 관찰해 하자 처리 완료 일정을 입주민에게 안내하는 방식이다.
이로써 일일이 수작업으로 분류해 왔던 하자 유형을 자동 분류할 수 있게 되면서, 현업 부서의 반복적인 업무 부담을 줄이고 신속한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호반건설은 보고 있다.
김재은 호반건설 오픈이노베이션팀장은 "현장에 최신 기술을 도입해 품질 관리가 수월해질 수 있도록 개선될 것"이라며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자체 스마트 주거 통합 앱 '호반 온(HOBAN ON)'을 개발 중이며, 향후 AI와 결합된 입주민 주거환경개선 서비스 등 다양하게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