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 판매·원가경쟁력 향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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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2분기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은 9.5%로 테슬라(6.3%)보다 3.2%포인트 높았다. 현대차의 수익성은 고부가 차량 중심 차량 믹스와 우호적인 환율효과로 개선된 반면 테슬라의 경우 전기차 수요 둔화와 공격적인 가격 인하로 악화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환율 효과 등을 바탕으로 영업이익률 9%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했다"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싼타페·투싼 등 주력 모델을 중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4% 증가한 12만2421대의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일반적으로 내연기관차보다 판매가격이 10% 이상 높아서 수익성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한다.
주력 시장인 미국에서의 판매 호조도 수익성 향상에 주효했다. 올해 2분기 현대차의 북미 권역 판매량은 도매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5.2% 늘어난 31만여대를 기록했다. 이 같은 판매 호조 덕분에 현대차는 상반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한편 현대차는 수익성 강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날 열린 경영실적 발표에서 이승조 현대차 기획재경본부장은 "하반기에도 변동성이 큰 대외환경이 전망되는 가운데 당사 역시 미국을 제외한 주요시장 판매가 개선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수익성 중심 전략을 지속하며 연간 가이던스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