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태고종 신년하례법회...총무원장 상진스님 “올해도 일체유심조”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biz.asiatoday.co.kr/kn/view.php?key=20260107010003242

글자크기

닫기

황의중 기자

승인 : 2026. 01. 07. 16:34

공로패 전달, 홍보대사 위촉, 발원문 낭독 등 진행
상진스님, 국제수계대법회급 행사 추진 예정 밝혀
clip20260107134415
공로패를 수상한 스님들과 태고종 총무원장 상진스님(가운데)의 기념촬영. 태고종은 7일 서울 종로구 불이성 법륜사에서 시무식 및 신년하례법회를 봉행했다./사진=황의중 기자
"태고종은 현재 엄청난 역할을 하고 있다. 국제수계대법회는 한국불교에서 태고종만이 할 수 있다. 우리는 태고보우 원증국사를 종조로 모시고 있고 해동율맥을 잇고 있다. 더욱 도약해야 한다. 올해도 종도들의 마음을 모을 계획을 준비 중이다. 올해도 일체유심조로 나아가자."(태고종 총무원장 상진스님)

태고종은 7일 서울 종로구 불이성 법륜사 대웅보전에서 신년하례법회를 봉행했다. 이날 총무원장 상진스님은 지난해의 성과를 돌아보며 모든 종도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이 자리에는 상진스님을 비롯해 원로의장 호명스님, 중앙종회의장 법륜스님, 호법원장 구산스님, 포교원장 능해스님, 행정부원장 도성스님, 재경부원장 영범스님 등 종단 원로와 집행부 스님, 전법사와 신도 등 100여 명이 함께했다. 외빈으로는 더불어민주당 종교특별위원회 불교위원장 김병주 국회의원과 홍보대사로 위촉된 작곡가 권노해만씨, 가수 송우주·양슬기·엄재원씨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부처님전에 신년하례를 올리는 통알삼배 의식을 시작으로 상축, 신년사, 정근, 공로패 등 상장 전달, 홍보대사 위촉, 태고종복지재단 기부금 전달식, 발원문 낭독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공로패는 신촌 봉원사 주지 현성스님, 포교원장 능해스님, 서울 불이성 법륜사 주지 성파스님, 재경부원장 영범스님 등이 수상했다. 연천 수불사 법경스님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또한 티오피종합건설 이관춘 대표이사는 태고종복지재단에 후원금 5000만원을 기부했다.

태고종 원로를 대표해서 원로의장 호명스님은 "부처님 가르침은 삶 속에서 실천될 때 살아 있는 법이 된다"며 "종도 모두가 계율과 수행을 바로 세울 때 종단의 근간도 굳건해진다"며 올 한해도 정진해줄 것을 당부했다.

총무원장 상진스님은 "지난해 국제수계대법회의 성공이 종도들이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모든 것은 마음에 달렸다)' 자세로 힘을 모았기 때문"이라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그러면서 올해도 국제수계대법회만큼의 종단 차원의 행사를 추진할 것이란 계획을 밝혔다.

중앙종회의장 법륜스님도 인드라망 그물의 비유를 들며 "태고종은 다양성을 존중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며 각 자기 자리서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김병주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을 대신해 비상계엄 사태 이후 사회적 중심을 잡고 국가 화합에 이바지한 태고종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정부도 올해는 대도약의 해로 삼았다. 태고종 역시 올해 대도약의 해가 돼서 불교 포교에 앞장서 달라"며 "국회 차원에서도 불교계 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clip20260107134759
새해 출발을 알리며 부처님전에게 삼배 올리는 태고종 스님들./사진=황의중 기자
clip20260107135145
문체부 장관상을 수상한 연천 수불사 법경스님에게 상장을 전달하는 태고종 총무원장 상진스님(왼쪽)./사진=황의중 기자
clip20260107134959
더불어민주당 종교특별위원회 불교위원장 김병주 의원./사진=황의중 기자
clip20260107212820
티오피종합건설 이관춘 대표이사는 태고종 신년하례법회 때 태고종복지재단에 후원금 5000만원을 보시했다.
황의중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