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경찰·소방청 등 행안부 산하기관 업무보고 국민에게 공개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biz.asiatoday.co.kr/kn/view.php?key=20260107010003191

글자크기

닫기

세종 김남형 기자

승인 : 2026. 01. 07. 15:50

소방청 업무보고는 KTV 생중계…경찰 등은 녹화
법무부도 산하기관 업무보고…부처별 공개 확대
윤호중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 /행정안전부
경찰청과 소방청, 행정안전부 소속 산하기관의 올해 업무보고가 국민에게 공개된다.

행정안전부는 8일과 12일, 14일 등 사흘에 걸쳐 경찰청·소방청과 20개 산하기관의 업무보고를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업무보고 전 과정은 촬영 또는 생중계를 통해 국민에게 공개된다.

8일 오전 10시에는 소방청과 대한소방공제회, 소방산업공제조합,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한국소방시설협회, 한국소방안전원 등 소방청 산하기관 5곳의 업무보고가 진행된다. 같은 날 오후 3시에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등 행정안전부 산하 디지털·안전 분야 기관 3곳의 업무보고가 열린다.

12일 오후 3시에는 경찰청과 경찰공제회, 총포화약안전기술협회, 한국도로교통공단 등 경찰청 산하기관 3곳이 업무보고를 진행한다.

14일에는 대한지방행정공제회와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지방공기업평가원, 한국지방세연구원 등 공공부조·재정세제 분야 기관과 한국섬진흥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국립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등 지방자치·과거사 분야 기관의 업무보고가 이어진다.

소방청 업무보고는 KTV 생중계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경찰청과 산하기관 업무보고 영상은 행안부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다. 각 기관의 구체적인 업무보고 내용은 보고 당일 사후 브리핑을 통해 전달된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이 외청과 산하기관으로부터 개별 업무보고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이재명 대통령은 각 부처 장관이 소관하는 기관들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을 것을 지시했다.

법무부도 산하 기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공개 방식으로 진행한다. 법무부는 다음주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산하 기관 업무보고를 실시한다.

업무보고에는 대검찰청을 비롯해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정부법무공단 등의 산하 기관이 참여하며, 대통령 업무보고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김남형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