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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서산시에 따르면 시는 2019년 농식품유통과를 신설하고 공격적인 마케팅 등의 지속적인 지역농산물의 가치 제고 및 판로 확대에 총력을 쏟아 왔다.
그 결과 2019년부터 유명 한식 프랜차이즈 본죽에 협약을 맺고 서산 쌀, 깐마늘 등 농산물을 지난해까지 8억 원어치를 납품했으며, 올해도 협의를 통해 추가 물량을 납품한다.
지난해 10월에는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와 상생 협약을 맺고 매월 1억 4000만 원 상당의 서산 대파와 감자, 깐마늘 등을 납품했다.
또한 오리온, 농심, CJ 프레시웨이, 동원홈푸드, 푸디스트 등의 대형식품기업에도 7800t 규모, 약 75억 원 상당의 지역농산물 납품했르며, 올해도 같은 규모로 납품한다.
비대면 판로도 개척해 TV홈쇼핑, 서산뜨레몰, 충남 농사랑 쇼핑몰, 우체국 쇼핑몰 등과의 제휴를 통해 지난해 20억 원어치의 농산물 판매 성과도 냈다.
또 해외 판로도 열었다. 시는 미국 내 한국 농식품 최대 온라인 쇼핑몰 ‘울타리몰’에도 진출해 지난해 15종 2억 7000여만 원어치를 판매했다.
지난해 2~3월 베트남 한류 온라인 채널 VTCK-TV와 협력해 현지 시식·품평회를 열고 바이어들의 긍정적 평가를 끌어내, 올해는 현지 온라인 시장 입점 판매를 본격화하기로 했다. 시식·품평회는 베트남 전역에 방송되면서 현지인들의 높은 관심을 받은 바 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체계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시 농식품의 품격을 높여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정적 판로를 확대하고 안정적인 소비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