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시네마산책] 신선한 스토리로 현혹...갈팡질팡 서사에 당혹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biz.asiatoday.co.kr/kn/view.php?key=20240528010014443

글자크기

닫기

조성준 기자

승인 : 2024. 05. 28. 11:18

29일 개봉하는 영화 '설계자'
흉기, 총기 없는 청부살인 소재
극 초반 박진감...주인공 내면 초점
통쾌함 대신 생뚱맞은 결말에 아쉬움
설계자
강동원 주연의 범죄 스릴러물 '설계자'가 29일 개봉한다./제공=뉴(NEW)
Print
청부 살인을 우연한 사고사로 조작하는 설계자 '영일'(강동원)은 검찰총장 후보자인 아버지 주성직(김홍파)의 목숨을 빼앗아 달라는 딸 영선(정은채)의 의뢰를 받는다. '영일'은 팀원인 '재키'(이미숙) '월천'(이현욱) '점만'(탕준상) 등과 함께 이번에도 한 치의 오차없이 실행에 옮기는 과정에서 버스에 치여 살해당할 뻔한다. 이 와중에 '점만'은 목숨을 잃고, '재키'는 자취를 감춘다. 또 '월천'은 언행이 미심쩍기만 한데, '영일'은 몇 년전 동료 '짝눈'(이종석)을 사고사로 위장해 죽게 만들었던 '청소부'란 정체 불명의 인물이 자신을 겨냥하고 있다는 걸 직감한다.

29일 개봉하는 '설계자'는 청부 살인이란 낯익은 소재를 다루면서도 총기나 흉기를 동원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꽤 신선하고 이질적인 범죄 스릴러물이다. '우리 주변에서 하루가 멀다하고 벌어지기 일쑤인 말도 안되는 사고들이 과연 진짜 사고일까'란 음모론적인 시각에 기초한 차별화 지점으로, 변장과 바이크 운전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톱니바퀴처럼 돌아가는 팀워크를 발휘하는 극 초반은 비교적 박진감이 넘친다.

그러나 중반부터 주인공 '영일'의 내면처럼 드라마도 갈팡질팡하며 갈 길을 잃는다. '영일'은 '재키'에서 '월천'으로, '월천'에서 사고 처리 전문 보험사 직원인 '이치현'(이무생)으로 의심의 대상을 계속 바꿔가며 확신의 정도를 끌어올리지만 오히려 막판에는 무엇이 진실인지 혼란에 빠진다.

문제는 이 과정의 설명이 '영일'의 시점으로만 이뤄진다는 데 있다. 마지막 반전의 포석을 적절하게 깔지 않는 대신, 한 인물의 내면에만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다 보니 심리극으로의 장르 변환이 너무 급하게 진행된다. 특히 결말부에 가서는 '이게 엔딩이야?' 싶을 만큼 서둘러 이야기를 끝내는 것처럼 보인다. 주인공의 통쾌한 복수 등과 같은 범죄 스릴러물의 전형적인 마무리를 지양하고 여운을 남기는 쪽으로 끝을 맺고자 했던 연출자의 의도가 반영된 결과일텐데, 일반 관객들로서는 다소 생뚱맞게 느껴질 수밖에 앖다.
강동원은 특유의 '차가운 열연'으로 일관한다. 캐릭터가 요구하는 연기 스타일이었겠지만, 투수가 직구만으로는 타자를 압도할 수 없다는 걸 알려주는 사례다. 또 6년만에 스크린에 복귀한 이미숙은 무게감을 더하지만, 등장에 비해 퇴장이 너무 느닷없어 아쉬움을 남긴다.

2010년 국내에서 개봉했던 홍콩 영화 '엑시던트'가 원작이다. 두치펑(두기봉) 감독이 제작한 작품으로, 앞서 그가 제작자로 나섰던 또 다른 영화인 '천공의 눈'이 설경구·한효주·정우성 주연의 '감시자들'로 리메이크된 적이 있다. 등장인물들이 기계처럼 임무를 수행하는 '설계자'의 초반부가 '감시자들'을 연상시킨다면 아마도 그래서일 것이다. 15세 이상 관람가.


조성준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