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의 최근 추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일반정부 채무 비율은 54.3%로 지난 2016년 36%, 2021년 47%에서 수직상승했다. 문재인 정부가 방만한 재정운용을 한 데다가 앞으로 세계 최고의 저출산 및 고령화 추세, 국민연금 개혁, 성장잠재력 하락 등을 감안하면 향후 재정전망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사실 우리나라는 1970년대 이후 재정건전성에 관한 한 우등생이었다. 1997년 외환위기 극복과 국가신용도 상승에 재정건전성이 핵심적인 기여를 했다. 그러나 지난해 한국의 국가채무 비율이 비기축통화 10개국 평균을 처음으로 넘어서는 등 이제 나라 곳간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이에 따라 정부가 GDP 대비 적자액을 3% 이하로 관리하되 GDP 대비 국가채무 비율이 60%를 넘어서면 적자 비율을 2% 이내로 축소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재정준칙 법안을 발의했다.
그러나 과반수 의석의 민주당이 '사회경제적기본법' 처리와 재정준칙의 통과를 맞교환하자고 나섰다. '사회경제적기본법'의 골자는 정부 조달의 10%를 사회적 기업에 대한 구매를 의무화하는 것인데 사회적기업의 대다수가 친야 성향의 시민단체여서 이것이야말로 포퓰리즘의 전형이 아닌지 되돌아보기 바란다. 야당도 이제 당리당략에 휘둘리지 말고 재정 준칙의 법제화에 적극 협조해 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