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플랫폼이 개발 중이고 타워크레인 부문 서비스부터 개시했기 때문에 이 플랫폼이 얼마나 건설 노조의 건설현장에서의 횡포를 막는 데 기여할지는 더 두고 봐야 한다. 그러나 국토교통부가 건설현장의 문제를 풀어나갈 현실적 대안을 찾아 나서서 온라인에서 일자리와 임대차 정보를 실시간으로 검색하는 '건설기계 e-마당'과 같은 방법을 제시한 것은 높은 평가를 받을 만하다.
현재 '건설기계 e-마당'은 건설안전종합정보망에 구축됐는데 여기에 건설사와 임대사가 임대차를 하려는 타워크레인의 제원과 작업지역, 기간, 가격 등의 정보를 시스템에 올려놓고 검색을 통해 조건이 맞으면 서로 계약을 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 플랫폼을 통해 "자유롭고 신속하게 타워크레인과 조종사를 사용하거나 채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사실 인력을 비롯해 각종 기계에 대한 실시간 수요·공급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의 채용을 중개하는 기능은 단순히 건설노조의 독점을 깨는 것 이상으로 노동시장의 발전에도 긍정적인 의미를 가진다. 이런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노동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정보가 더 나아가 필요한 교육훈련의 변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다만 이런 플랫폼을 유저-프렌들리 하게 개선하는 데 많은 시행착오와 비용이 들어갈 것이다. 그런데 국토교통부와 같은 공조직은 예산상의 제약과 함께 이런 플랫폼의 사용으로부터 사용료를 거둘 수 없다는 한계로 인해 이런 개선에 서툴 수 있다. 국토부가 '유저-프렌들리' 플랫폼의 빠른 발전을 위해 민간의 경쟁과 창의를 활용하는 방법도 고심해 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