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수 NHN데이터 대표는 지난 30일 NHN 사옥에서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와 소셜비즈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그는 소셜비즈에 대해 2년 내 변곡점을 맞이할 것이라고 자신하며 소셜비즈의 완성도를 높여가겠다고 계획을 전했다.
'소셜비즈(Socialbiz)'는 NHN데이터가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DM(다이렉트 메시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자 성장 솔루션이다. 소셜비즈는 일반 유저가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과 연관된 행동을 할 때 사용자 맞춤형 DM을 발송하고, DM 마케팅의 성과를 분석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대표는 인스타그램과 협업을 통해 캐시카우를 확보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그는 "인스타그램 시장은 국내 시장 대비 훨씬 크다"며 "현재 시장안에 입지를 확보하면 목표하는 캐시카우를 달성 할 수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이어 "그 시장내 경쟁력을 가지는데 노력하고 있고 동시에 BM(Business Model) 확장에도 힘쓸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셜비즈는 이용자가 인스타그램 DM을 새로운 마케팅 및 CS 채널로 활용하며, 고객 관리를 자동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최근 스토리나 댓글, DM을 통해 브랜드와 이용자가 직접 소통하는 대화형 마케팅이 떠오르며 NHN데이터가 메타와 협업하여 출시하게 됐다.
올인원 DM 자동화 툴인 소셜비즈는 게시글 댓글, 스토리 반응, 계정 태그 등 고객 행동에 맞춰 DM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기능을 지원한다. 이용자가 스토리에 브랜드 계정을 태그하거나 문의를 남기는 경우 자동으로 DM을 발송하고, 채팅창 내 고정 메뉴를 띄워 상품을 추천하거나 프로모션을 안내하는 등의 방식이다.
또한 기존 담당자가 일일이 처리하던 CS 업무를 자동화해 불필요한 리소스를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스토리나 피드에 반응을 보인 잠재 이용자에게 자동으로 감사 메시지를 보내거나 이를 프로모션에 활용해 할인 쿠폰 등을 발송할 수도 있다. 업종별, 상황별 자주 쓰이는 메시지를 템플릿으로 제공해 DM 마케팅이 처음인 비즈니스도 손쉽게 메시지 자동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메시지 발송 수와 이용자 반응 등을 분석한 DM 마케팅 성과 리포트도 함께 제공한다. 이용자가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은 무엇인지, 주로 궁금해하는 상품이나 이벤트는 무엇인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담당자는 지표 측정을 통해 메시지 전략 관리 및 최적화된 마케팅 운영이 가능하다.
실제 소셜비즈를 이용한 무신사 큐레이터의 전체 거래액은 사용 전 동기간 거래액 대비 85% 상승했다. 특히 온라인 광고에서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는 DM 발송 대비 링크 클릭률(CTR) 역시 69%를 기록했다. 호텔 안테룸 서울도 소셜비즈 도입 후 매출이 30% 증가했다.
이 대표는 "소셜비즈를 이용하는 업종의 장르가 다양하다"며 "호텔과 커머스 등 여러 서비스업부터 인스타그램을 통해 마케팅을 하는 모든곳에서 소셜비즈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까지는 여러 산업군에서 고르게 레퍼런스가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