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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회사 측에 따르면 서 대표는 '선구자에서 혁신자로(From Pioneer to Innovator)'라는 주제 발표에서 셀트리온의 신약 파이프라인과 후속 바이오시밀러 개발 상황 및 향후 일정을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신약 파이프라인으로 항체-약물 접합체(ADC)와 다중항체로 영역을 확장하고 올해부터 시작해 내년까지 다수의 '베스트 인 클래스(동일 기전 치료제중 최고 효과 약물)' 약물 후보물질을 순차적으로 공개해 '항체 명가'의 입지를 더 굳건히 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2029년 첫 제품 상업화를 목표로 ADC 신약 3종, 다중항체 신약 3종을 선정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중으로, 이 중 진척도가 가장 빠른 ADC 신약 2종은 올해내 공개하고 내년부터 본격 임상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서 대표는 소개했다.
바이오시밀러 사업 부문 강화 전략도 제시했다. 서 대표는 "현재의 글로벌 시장이 견고한 포트폴리오와 파이프라인을 갖추고 안정적인 공급망과 판매망, 다제품 전략을 겸비한 기업만 생존할 수 있는 환경"이라며 "셀트리온은 2025년까지 11개 제품 허가를 획득하고, 2030년까지 22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해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좌담에서는 서 회장이 다니엘 코헨 모건스탠리 미국 헬스케어 투자부문 마케팅 디렉터와 대담 및 질의응답을 진행하며 셀트리온그룹의 미래비전을 제시했다.
서 회장은 "지난 3월 미국에서 첫선을 보인 짐펜트라가 출시된 지 6개월 만에 3대 PBM(처방약급여관리업체)과 처방집 등재 계약을 체결하는 등 출시 초기부터 매출 확대 기반 확보에 성공한 데다 이달에는 TV, SNS 등 미디어 광고 캠페인까지 론칭될 예정"이라며 "올해 목표매출 2500억원은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 회장은 이어 "다른 바이오시밀러 제품들도 주요 시장에서 꾸준히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어 올해 전체 목표매출 3조5000억원 무난히 달성 가능하고 짐펜트라가 계획대로 미국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해 나간다면 내년에는 5조원까지도 넘볼 수 있다"고 자신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와의 합병이 마무리 수순으로 들어서면서 수익성 개선 기대감도 피력했다. 그는 합병 이후 일시적으로 높아진 제품 원가율이 빠르게 낮아지고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매출과 마진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신규 사업에 대해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제품 생산 캐파 확보를 위한 제조소 증설은 불가피하며 국내 또는 해외 신규 공장 확보와 관련한 결정은 연내 마무리 짓겠다"면서 "해당 시설은 셀트리온이 100% 지분을 소유한 자회사 형태로 운영해 CDMO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 회장은 "글로벌 빅파마로 도약하기 위한 기업 투자도 적극 고려하고 있다"면서 "셀트리온그룹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수의 대상 기업을 살펴보고 있는 만큼 조건이 맞는 기회가 찾아온다면 놓치지 않고 빠르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