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쌍꺼풀 수술, 중학생도 가능한가.
- 성형 수술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인은 성장이다. 성형 수술을 하기 전 우선 수술하려는 조직의 성장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안면부 성장은 일반적으로 남자는 17세, 여자는 16세에 완료된다. 눈은 그 중에서도 성장이 빨리 완료되는 부위다. 보통 12~13세에 성장이 끝난 후 큰 변화가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중학생 때부터 쌍꺼풀 수술을 해도 문제가 없다. 실제 선천적인 눈꺼풀 기형으로 시야·시력의 기능 저하 가능성이 있거나 외형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소아의 경우 어린 나이에 눈 수술을 하기도 한다.
△쌍꺼풀 액이나 쌍꺼풀 테이프를 많이 사용하면 수술하기 어려운가.
- 쌍꺼풀 액이나 쌍꺼풀 테이프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눈에 비해서는 수술 시 비교적 어려움이 있는 건 사실이다. 쌍꺼풀 액과 테이프를 반복적으로 오래 사용하다 보면 자극으로 인해 피부가 늘어지기 때문이다.
△쌍꺼풀 수술을 어린 나이에 하면 빨리 풀린다던데 사실인가.
- 쌍꺼풀 수술을 어린 나이에 하면 빨리 풀린다는 속설은 근거 없는 이야기다. 이른 나이에 쌍꺼풀 수술을 한다고 해서 쌍꺼풀이 더 빨리 풀리거나 결과가 좋지 않다는 건 낭설이다.
△ 코 성형, 가능한 나이는.
- 연골이나 뼈는 10대 후반까지 성장한다. 따라서 코 수술이나 윤곽 수술은 성장이 끝나는 만 17세 이후가 바람직하다. 수술이 얼굴 성장에 영향을 주거나 얼굴 성장 후 삽입한 보형물이 어긋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코 수술 시 채취한 자가연골은 이식 후 더 이상 성장하지 않는다. 다른 부위는 자라는데 이식한 연골만 자라지 않는다면 코 모양이 원래 수술했던 모양과 달라진다. 그러나 사람마다 성장이 끝나는 시기가 다를 수 있어 나이의 기준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또 코 모양 이상이나 변형이 심각해 심적 스트레스가 극심하거나 이로 인해 대인관계에 지장이 있는 경우 좀 더 일찍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다. 간혹 일찍이 취업하는 경우나 연기자 지망생 및 기획사 소속 연습생 등이 현실적인 필요성에 의해서 좀 더 일찍 수술받기도 한다. 물론 이른 시기에 코 성형 수술을 할 경우 과잉 진료 없는 병원을 찾아 안전한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청소년의 코 수술, 성인과 차이가 있나.
- 청소년과 성인의 코 수술은 차이가 없다. 얼굴 뼈 성장이 완료된 시점이라면 청소년과 성인 모두 같은 방법으로 수술한다. 코가 낮은 경우 콧대를 올릴 때 보형물을 삽입하고 코끝은 자가조직 자가연골을 사용해 수술하게 된다.
△ 첫 수술이 무서울 때 코 필러를 맞아도 될까.
- 필러 시술은 수술보다는 비교적 간단하다. 하지만 필러와 수술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르다. 필러 시술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은 주로 코뼈가 위치한 부분이다. 미간의 낮은 부분에 필러를 주입하면 콧대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콧대를 높일 때의 인상 변화를 알아보는 데는 필러가 최적화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반면 코끝이 낮거나 들려있는 경우나 복코의 경우에는 필러 시술로 교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코끝 부분의 수술 후 변화는 필러로는 예측하기 어렵다. 수술이 부담될 경우 필러를 고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지만 필러로 수술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필러 시술로 콧대 부분은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코끝 부분은 미비하다.
△학생의 경우 상담 시 반드시 부모님과 동행해야 할까.
- 부모님 없이 혼자서도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미성년자가 성형수술을 받고자 하는 경우 부모님의 수술 동의서가 필요하지만, 상담은 얼마든지 자유롭게 받을 수 있다. 부모님의 자필 동의서 및 서명이 완료된 경우 수술도 혼자 와서 받을 수 있다.
△ 병원 선택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 수술 결과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수술하려는 병원에 마취과나 내과 의사가 상주하지 않을 경우 위험도가 높고 전문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얼굴 뼈 수술은 전신마취로 진행하기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수술하려는 병원에 마취과 원장이 상주하는지 체크해야 한다. 또 가격이 너무 저렴한 병원이라면 개개인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이 아닌 공장형 서비스를 다루는 곳일 수 있기에 의료 서비스의 질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가격이 병원 선택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지만 가격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김지환 아이디병원 눈성형센터장은 28일 "요즘은 어린 학생들도 성형에 관심이 많고 쌍꺼풀 수술이나 코 수술 등을 받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다"며 "타인의 외모 평가로 인해 성형을 고려하기보다는 먼저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