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코로나19에 변한 핼러윈 분위기…식품업계 홈파티 제품으로 소비자 공략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biz.asiatoday.co.kr/kn/view.php?key=20201026010014790

글자크기

닫기

박병일 기자

승인 : 2020. 10. 27. 09:30

초등학생 부모, 집·키즈카페서 소규모 파티 계획
식품업계, 밀키트·한정 제품 등 출시
SNS 통해 핼러윈 연계 마케팅도
CJ제일제당 쿡킷 할로윈 데이 맞이 신메뉴 출시
쿡킷 할로윈 데이 신메뉴/제공 = CJ제일제당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도 있고 해서 핼러윈 파티를 집에서 할 계획이다.” 두 명의 초등학생 자녀를 둔 정희영씨(41)는 매년 동네를 돌며 핼로윈 파티를 즐겼던 일정을 바꿔 홈파티 형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20·30세대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핼러윈 파티가 초등학생들에게도 당연시되면서 동네를 돌아다니며 사탕을 받는 ‘trick or treat’를 즐기는 문화가 자리 잡았다. 하지만 올해는 집이나 키즈카페에서 지인들만 모이는 소규모 파티로 즐기려는 인구가 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불러 온 신풍속이다. 보건당국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클럽 등에서 진행되는 핼러윈 파티의 자제를 권고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이에 식품업계는 다양한 홈파티용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 관심 끌기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핼로윈 데이를 맞아 식품업계는 홈파티용 한정판 제품 출시를 비롯해 할인 혜택 제공, 핼러윈과 제품을 연계시킨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핼러윈 데이를 맞아 프리미엄 밀키트 ‘쿡킷(COOKIT)’의 새로운 메뉴를 선보인다. 이번 신메뉴는 ‘아이들과 함께하는 홈 파티’ 콘셉트에 맞춰 준비됐다. 이번에 선보인 메뉴는 ‘쉬림프 에그인헬’ ‘치즈고구마그라탕’ ‘궁중떡볶음’ ‘오리엔탈 유린기’ 등 총 4종이다.

도미노피자는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주문한 금액의 30%를 할인해 주는 ‘핼러윈 위크 프로모션’에 나선다. 다음 달 1일까지 진행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피자와 사이드디시·음료 카테고리별로 1개 메뉴 이상 주문 시 총금액에서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버거킹도 ‘기네스 핼러윈 와퍼’를 다음 달 1일까지 한정 판매 메뉴로 선보인다. 기네스 핼러윈 와퍼는 버거킹이 지난 8월 흑맥주 브랜드 기네스와 협업해 출시한 ‘기네스 와퍼’의 핼러윈 시즌 버전이다.

뚜레쥬르의 경우 홈파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래밍턴 스타일의 초콜릿케이크인 ‘무섭지만 달콤해 쇼콜라케이크’를 선보였다. 래밍턴 스타일은 네모 모양의 스펀지케이크에 초콜릿을 바르고 코코넛 가루를 뿌린 케이크다. 이 제품은 시트를 3단으로 쌓아 케이크에 유령·호박 등 장식물을 올렸다 핼러윈 분위기를 연출했다.
사진자료_첵스초코 유령 브라우니 (2)
농심켈로그 첵스초코 유령 브라우니/제공 = 농심켈로그
동서식품은 ‘오레오 오렌지 샌드위치 쿠키’ 출시하고 한정 판매에 나섰다. 핼러윈을 대표하는 호박이 새겨진 쿠키에 핼러윈을 상징하는 컬러인 오렌지 크림을 더 해 맛은 물론 보는 재미까지 더했다. 오리온 또한 자사 인기 과자들로 구성한 ‘오리온#간식이필요해’의 핼러윈 파티팩을 온라인 기획 상품으로 한정 출시했다. 이 상품은 대표 인기 과자를 ‘모두의 간식’ ‘초코가 필요해’ ‘입이 심심해’ 등 3가지 콘셉트에 맞춰 각각의 전용 패키지에 담았다.

한정판 제품 출시 이외에도 핼러윈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도 진행되고 있다. 농심켈로그는 첵스초코와 마시멜로·화이트 초콜릿 등을 이용해 핼러윈 분위기를 손쉽게 연출할 수 있는 ‘첵스초코 유령 브라우니’ 레시피 영상을 자사 공식 소셜네크워크서비스(SNS) 채널에 공개했다.

하이트진로도 ‘핼러윈 라벨’ 이벤트를 통해 핼러윈 마케팅에 나섰다. 하이트진로는 이번 이벤트를 위해 참이슬 3종류, 진로 3종류 등 총 6종류의 핼러윈 라벨 7만2000여 장을 제작했다. 스티커 형태의 라벨은 드라큘라·마법사·미이라 등의 코스튬을 두꺼비 캐릭터에 적용했다.

대형마트도 핼러윈 데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마트는 ‘당도선별 조생 햇귤’ 구매 시 박스 내 포함된 ‘핼러윈 마스크 스티커’를 함께 제공하는 이색 마케팅을 진행한다. 홈플러스는 오는 31일까지 ‘해피 핼러윈 대축제’를 통해 핼러윈 패키지를 적용한 파티용 기획 상품과 사탕·초콜릿은 물론, 핼러윈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소품과 코스튬을 선보인다. 이창수 홈플러스 트레이딩마케팅총괄이사는 “최근 사회적 거리 두기가 1단계로 완화되면서 가족이나 친구들과 소규모로 핼러윈을 즐기려는 고객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뚜레쥬르] 할로윈 시즌 제품 출시
뚜레쥬르 할로윈 시즌 제품/제공 = CJ푸드빌
박병일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